조계완 선임기자 kyewan@hani.
그건 대체로 나 아닌 타인에게서 비롯된다.이런 일들은 어느덧 다가와 일상을 어루만지면서 부드럽게 손을 내민다.
다른 언어로 글을 써본 사람과 그런 경험이 없는 사람은 서로 다른 세계에 속해 있을 것이다.누구나 지난날 살아온 세월에 의해 자기 안에 칼날처럼 날카롭게 벼려진 부분을 갖고 있을 가능성은 충분할 것이다.나는 올가을부터 문을 더 열어놨더니 누군가는 니체를 같이 읽자 했고.
하이데거의 철학은 내가 오랜 세월 한 번도 떨쳐내지 못한 질문에 실마리를 주었다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태영건설이라고 하면 (자금력이) 탄탄한 기업이라는 평가가 있었는데 최근 몇년 새 갑자기 유동성 위기 얘기가 나돌기 시작했다.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으로 자본조달 시장이 불안해질 가능성도 업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부동산 PF 규모는 2020년 말 92조5천억원이었으나 2021년 말 112조9천억원.내년엔 우발채무(미래에 발생할 채무) 3조6027억 원의 만기가 도래한다.
지주사인 TY홀딩스는 SBS미디어넷 지분 중 70%를 담보로 자금 760억 원을 차입했다.현재 금융위원회가 워크아웃의 세부 절차를 구체화하는 시행령안을 정비 중이며.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할 경우 협력업체와 건설업계뿐 아니라 금융업계까지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com강우석 기자 wskang@donga.
Flink :
Link :